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베토벤 죽음의 원인?<머리카락에 담긴 진실><서프라이즈>

1994년 12월 1일 영국 런던의 소더비경매장

 

 

 

어떠한 물건에 대해 경매가 한창 진행중이었다. 이날 경매 물건은 7천 3백달러에 낙찰되었다. 작은 유리함에는 머리카락이 들어 있었고 이것은 바로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머리카락이었다. 이 머리카락은 베토벤에 관한 어떠한 미스터리를 풀수 있는 단서라고 하는데 과연이 머리카락속에 담긴 진실은 무엇일까?

 

수많은 불후의 명곡을 남긴 음악의 성인 베토벤 하지만, 그의 개인적인 삶은 항상 고통스러웠다. 1827년 3월 6일 천재 작곡가 베토벤은 56세의 나이로 고통스럽게 죽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 했지만 정작 정확한 사인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게다가 베토벤의 진단 기록과 해부소견서 까지 불타 없어져 베토벤의 죽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추측들만 나오기 시작했다. 

 

 

 

 

 

추측 1. 베토벤 간질환으로 사망

주위사람들이 말하기를 베토벤은 죽기전 얼굴이 검게 변했으며 복통으로 고통스러워 했다고 한다. 

 

추측2. 베토벤 모르핀 과다로 사망

베토벤의 친구이자 비서인 안톤 쉰들러는 당시 베토벤이 치료를 받던중 주치의가 다량의 모르핀을 투여 했기 때문에 사망했을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측3. 베토벤 우울증으로 사망

음악사가들은 베토벤이 일생이 우을증으로 시달렸으며 그것이 사망의 원인이 되었을것이라고 주장했다. 

 

 

베토벤의 죽음에 대한 추측들만이 무성한 가운데 드디어 1994년 베토벤의 머리카락이 등장했던 것이다. 미국의 베토벤 연구소는 경매를 통해 이머리카락을 사들였고 머리카락의 DNA 검사를 의뢰 했다. 윌리엄 윌시박사를 중심으로 4년 여간 머리카락 분석 연구가 진행 되었다. 그결과 베토벤의 머리카락에서는 정상인의 100개가 넘는 60mg의 납이 검출되었는데 이정도의 양이면 납중독을 일으키기 충분한 양으로 베토벤의 사인은 납중독으로 밝혀 졌다. 간질환도 모르핀 과다 투여도 우울증도 베토벤을 죽게한 원인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베토벤은 어떻게 납중독에 걸리게 된것일까?

 

 

납중독 원인 1. 와인  

베토벤이 살았던 1800년대 당시에는 촛대, 담배 파이프, 찻잔등 일상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와인등에도 납성분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특히 와인을 즐겨 마셨던 베토벤은 와인때문에 납중독에 걸렸다는 것이다.

 

 

납중독 원인 2. 도나우 강의 민물고기

베토벤이 살던 1800년대는 산업 혁명기로 도나우 강 주변의 공장에서 나오는 중금속이 강물과 물고기들을 오염시켰다고 한다. 베토벤은 도나우 강의 민물고기를 좋아했는데 이 민물고기가 납중독의 원인 이라는 것이었다.

 

 

납중독 원인 3. 온천욕

심한 우울증의 시달렸던 베토벤은 이를 다스리기위해 온천에 자주 갔다고 한다. 그런데 당시 수도관에는 납성분이 포함되어 있었고 온천에 연결된 수도관 때문에 온천물이 납으로 오염되었으며 그물로 온천욕을 즐겼던 베토벤이 납중독에 걸렸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어느것 하나도 납중독에 원인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베토벤 뿐만아니라 당시 모든 사람들도 납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Glass harmonika

 

납중독 원인 4. 악기

1800년대 당시에는 맑고 섬세한 소리를 내는 유리 하모니카[Glassharmonika]라는 악기가 유행 했다고 한다. 1761년 벤저민 프랭클린이 제작한 유리 하모니카는 유리 종들을 크기별로 넣은 다음 수평축에 고정시켜 추를 이용해 돌려가며 종의 테두리를 문질러서 소리를 내는 악기라고 한다. 그런데 유리 하모니카는 젖은 손으로 연주를 해야 하는데 당시 유리 하모니카는 납유리로 만들어져 있었다. 그래서 젖은 손으로 연주를 하다보면 납이 체내에 흡수된다는 것이었다. 유리 하모니카에 애정이 남달랐던 베토벤은 유리 하모니카로 인해 납중독에 걸렸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유리 하모니카 역시 베토벤을 죽음에 이르게 할만큼 치명적인 사인으로 보기에는 명확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날 미국 산호세 주립대학 베토벤 연구소에 베토벤의 두개골이 기증 되었다. 두개골 분석을 통해 보다더 정확한 사인을 밝혀내기 위해 최첨단 장비로 두개골 검사는 물론 다양한 분석을 진행했다. 그러나 두개골 검사로도 납중독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하지만 베토벤이 살았던 당시 여러가지 정확들을 봐서 납중독을 일으킨 원인은 단 하나가 아니었을것이다.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납중독에 걸린것은 아니 었을까?

 

 

베토벤의 죽음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끝내 밝혀지지 않았으며 아직까지도 베토벤의 죽음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