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스페인을 세운 이사벨라 여왕 Queen Isabella [위대한 선택][서프라이즈]

유럽의 남서쪽에 자리 잡은 이베리아반도

 

 

이곳은 7세기부터 복잡한 지형과 지리적 특성때문에 카스티야, 그라나다, 아라곤, 나바라 로 분열되어 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카스티야 왕국은 호시탐탐 영토 확장을 위해 다른나라들을 노렸고 이때문에 카스티야의 국경지대는 항상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런 살벌한 정국에도 불구하고 이베리아 반도는 역사를 바꾼 위대한 사랑이 피워나고 있었다.

 

 

 

 

Castilla

 

 

15세기 중반 카스티아 왕국에는 어린공주 이사벨라[Isabella] 가있었다. 매사에 적극적이고 도무지 겁이 없는 그녀는 왕국의 못말리는 말괄량이 였는데 카스티야 왕국에서 그녀의 장난에 당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 였다. 말괄량이 이사벨라는 왕궁사람들에게 걱정거리인 동시에 사랑스런 존재였다.

 

 이사벨라[Isabella]

 

하지만 이사벨라 공주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과 달리 불행한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3살때 아버지가 죽은후 왕위를 계승한 헨리 6세가 그녀를 괴롭히고 있었던 것이었다. 아들이 없었던 헨리 6세는 이복현제들이 자신의 왕위를 위협할것을 우려했고 어린여동생인 이사벨라와 남동생인 알퐁소를 박해했다. 급기야 헨리6세를 반대했던 귀족들이 이사벨라의 남동생 알퐁소를 내세워 왕과 대립하자 헨리6세는 알퐁소를 독살해 버린다.

 

이사벨라 역시 유배보내지거나 감금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사벨라는 명랑함을 잃지 않았고 그녀의 철부지 장난도 계속 되었다. 헨리 6세에게 이런 이사벨라는 눈에 가시였는데 이사벨라 공주를 궁에서 내쫒으려는 헨리 6세는 고민끝에 그녀에게 정략결혼을 명한다. 하지만 이사벨라는 매번 정략결혼을 강력하게 거부했고 헬리왕에게 이사벨라는 커다란 골치 거리였다.

 

 

이사벨라와 페르난도

 

그러던 어느날 뜻밖에 일이 벌어진다. 갑자기 이사벨라공주가 결혼을 발표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녀가 많은 후보들을 제치고 선택한 남자는 바로 아라곤의 왕자 페르난도 였다. 페르난도 왕자는 다른 신랑감에 비해 모든 조건에서 뒤떨어지는 인물이었는데 왕자의 나라 아라곤은 카스티야에서 쩔쩔매는 보잘것 없는 작은 약소국이었고 심지어 페르난도 왕자는 공주보다 어린 철없는 애송이었다. 헨리왕은 이런 이사벨라의 어처구니없는 선택에 속으로 쾌재를 불렀고 둘의 결혼을 흔쾌이 승낙한다. 이와동시에 이사벨라 공주는 페르난도 왕자와 결혼식을 올린뒤 카스티야 왕국을 떠나게된다. 

 

5년후 카스티야 왕국에 큰사건이 벌어지는데 바로 헨리 6세가 사망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때까지도 왕에게는 왕위를 물려줄 아들이 없었고 다른 계승자들은 이미 숙청되거나 추방당해 카스티야 왕위는 결국 이사벨라 공주에게 계승된다. 이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욍위를 말괄량이 이사벨라가 이어받게 된것을 불안해 하는데 사람들의 우려속에 왕위에 오른 이사벨라. 하지만 이사벨라의 모습은 더이상 말괄량이가 아닌 한나라를 통치하기에 충분한 위엄 넘치는 여왕이었다. 

 

사실 이모든것은 이사벨라의 철저한 계획이었다. 원래 이사벨라는 왕국을 통치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을 들키지 않게 하기위해 일부러 철부지처럼 행동했던 것이었다. 그리고 정략결혼을 피하고 권력과 힘을 얻기위한 방법으로 헨리왕이 절대 경계하지 않을 페르난도 왕자를 선택한 것이었다. 이후 페르난도 왕자가 아라곤의 왕위 까지 물려받게 되자 카스티야와 아라곤 두나라를 부부가 함께 통치하게 되며 이베리야반도의 통일이 이루어 지는데 이렇게 건국된 나라가 바로 무적 함대의 나라 스페인이었다.

스페인의 여왕이된 이사벨라의 대범함과 결단력은 거대한 왕국을 통치하고 건설하는데 크게 기여하는데 1492년에는 유일하게 이슬람 지배하에 있는 그라나다를 정복 스페인은 비로써 정치, 종교적 통일국가를 이루게 된다. 하지만 이사벨라 여왕의 도전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같은해 1492년 이사벨라여왕은 모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탐험가에게 후원을 하기로 결정하는데 결과는 놀라웠다. 그는 험란한 탐험끝에 미지의 땅을 발견해 스페인의 새로운 영토로 바치는데 여왕에게 바쳐진 대륙은 아메리카였고 그사나이는 바로 크리스토퍼 콜롬버스[Christopher Columbus]였던것이었다.  

 

 

 

이사벨라 여왕과 크리스토퍼 콜롬버스

 

어릴적 형제로 부터 받은 억압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자신이세운 스페인을 유럽 최고의 강대국으로 만들고 그 거대한 왕권을 거머쥐었던 여왕 이사벨라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자 했던 의지와 결단력 그것이야 말로 세계 최고의 여왕 이사벨라 여왕의 가장 강력한 힘은 아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