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찰리채플린의 여인 우나오닐[단 한사람을 위한 사랑][서프라이즈]

1978년 스위스 보주 베베이

 

 

2M높이의 콘크리트로 무덤이 봉해진 남자 그는 슬랩스틱 코미디의 제왕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이었다.

그런데 찰리 채플린의 무덤을 봉해버린사람은 그의 4번째 아내 우나 오닐 Oona O’Neill 이었다.

 

 

우나 오닐 Oona O’Neill //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1914년 영화 <생계>로 할리우드에 데뷔한 찰리 채플린, 영화의 성공과 함께 이름을 알린 그는 우스꽝스러운 수염에 헐렁한 바지 큰구두를신은 부랑자 캐릭터를 만들어내며 할리우드의 주역으로 자리잡게된다.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그러던 1942년 미국 뉴욕 찰리 채플린은 파티장에서 한여인을 만나게된다. 그녀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유진 오닐 Eugene Gladstone O'Neill 의 딸이자 갓 영화계에 입문한 17세의 우나오닐이었다. 찰리 채플린은 그녀의 순수한 모습에 끌렸고 이후 사적인 자리에서 자주 만남을 갖게된다. 그럴수록 우나오닐에 대한 찰리 채플린의 마음은 점점 커져갔는데 찰리 채플린은 우나오닐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지 못했다. 그에게는 이미 3차례나 결혼에 실패한 경험이 있었고 화려한 여배우와 스캔들의 대명사였다. 찰리 채플린은 우나오닐이 자신에 의해 매스컴의 논란거리가 될것을 원치 않았기 떄문에 자신의 마음을 고백할수 없었던 것이다. 사람들의 시선을 염려하던 찰리 채플린과 달리 우나오닐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했다. 우나가 자신보다 36세가 많은 찰리 채플린에게 사랑을 느끼게된 이유가 있었다.  

 

 

유진 오닐 Eugene Gladstone O'Neill

 

우나가 2살이되던 1927년 유명한 소설가였던 유진오닐은 우나의 어머니와 이혼했다. 어머니와 단둘이 살게된 우나는 늘 아버지를 그리워 했고 아버지의 빈자리는 그녀의 마음을 공허하게 만들었는데, 이로인해 또래 남성들에게서는 이성적인 감정을 느끼지못했던 우나는 나이가 많은 채플린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꼈고 자상하고 배려깊은 그의 행동에 점점 빠져들었던 것이다. 결국 두사람은 연인이 되었는데 우나는 지금까지 채플린이 만나온 여자들과는 달랐다. 과거 세번의 결혼식을 올린 채플린, 하지만 아내들은 남편의 인기와 유명세를 이용하여 자신이 스타가 되기를 원했고 가정에 소흘하여 채플린과의 불화가 끊이지 않았는데, 채플린에게 우나 오닐은 그가 평생 꿈꿔온 여인에 가까웠던 것이다. 우나오늘은 채플린에게 따뜻한 가정을 약속했고 두사람은 만난지 1년만에 결혼을 결심하게된다. 하지만 유진 오늘은 우나와 채플린의 결혼을 반대했고 크게 상처를 받은 우나는 결국 채플린과의 이별대신 아버지와의 의절을 선택했다.

 

 

조안 배리 Joan Barry

 

그런데 두사람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과거 채플린의 아내인 신인배우 조안 배리가 채플린의 아이를 낳았다며 친자확인 소송을 걸어온 것이다. 재판이 시작되자 언론은 채플린의 여성 관계에 대해 집중 보도했고 전세계팬들마저 채플린에게 등을돌려 어린 여인을 이용하고버린 파렴치한 배우라는 비난을 퍼부었다. 모두가 채플린을 비난하는데 우나는 그의 편이 되어주었고 두사람은 재판이 한창진행되던 1943년 6월 비밀 결혼식을 올린다. 정식으로 우나와 부부가된 채플린은 자신을 지켜준 우나의 명예를 지키키위해 싸워 나갔고 얼마후 혈액검사결과 조안 배리의 아이가 채플린의 친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발표되었다.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저택

 

 

하지만 그들의 시련은 끝나지 않았다. 사회 풍자영화를 만들어온 찰리 채플린을 공산주의자로 여긴 FBI국장 후버가 압력을 넣어 혈액검사 결과를 재판의 근거로 채택되지 못하게 한것이다. 그결과 재판장에서는 채플린이 조안밸의 아이가 21세가 될때까지 매주 75달러의 양육비를 지급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재판이 끝남과 동시에 모든 명예가 실추된 채플린은 자신을 외면한 미국을 떠나 스위스에 새로운 터전을 꾸렸다. 그리고 1977년 12월 25일 88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할때까지 우나와 함께 그곳에서 여생을 보냈고 시신은 스위스 저택인근 묘지에 매장되었다.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무덤 도굴

 

그런데 1년뒤 남편의 무덤은 콘크리트로 덮어버린 우나 오닐, 그녀는 왜 채플린의 관을 콘크리트로 봉인해 버린것일까? 그이유는 바로 죄책감 때문이었다. 채플린이 사망한후 우ㅠ나 오닐의 유일한 낙은 남편의 묘지를 찾아가는 것이었는데 그녀가 개인사정으로 스위스를 잠시 떠난사이 찰리 채플린의 시신이 도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시신은 약 11주만에 돌아왔으나 우나는 죄책감을 지우지 못했다. 그녀는 남편의 시신이 또다시 도굴되는것을 막기위해 콘크리트를 부어서 묘지를 새로 만들었던 것이었다. 화려한 여배우들과 염문을 뿌린 찰리 채플린이 헌신한 유일한 여인 우나 오닐, 6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할때 까지 남편의 묘지를 지킨 그녀의 사랑은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다.

 

 

 

우나 오닐을 조금 더 일찍 만났다면 사랑을 찾아 헤매는 일이 없었을 것이다.

세상의 단 한사람에게만 느낄수 있는 것이 바로, 사랑이다.     

 

                                                                                                 -찰리 채플린 자서전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