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골룸 시저 모션캡쳐 연기자 앤디 서키스 Andy Serkis [얼굴없는 명배우][서프라이즈]




2012년 미국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


한남자가 이영화제를 대표하는 비르투오소 상에 수상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었다.


빌투어오소 상은 그해 가장큰두각을 나타낸 배우중에서 연기력을 


갖춘 젊은 배우들에게 주어지던 상이었다. 


그런데 수상자는 평범한 외모에 이름마저 낯  앤디 서키스 Andy Serkis였다. 





영국 출신의 배우 앤디 서키스 그는 48살에 이르기까지 무명에 가까웠다. 그런데 데뷔후 27년만에 연기 인생에 결실을 맺게되는데 그에게 수상의 영광을 안겨준 영화는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 진화한 유인원과 인간과의 대결을 그린 SF영화로 총 4억8천만달러를 벌어들인 흥행작이다. 그런데 영화속 어디에서도 앤디 서키스의 얼굴을 찾아볼수 없었는데 그는 어떻게 이영화로  최고의 연기상을 받게된 것일까?


그것은 앤디가 주인공 시저 역할을 모션캡쳐 연기로 완벽하게 소화해 냈기때문이다. 비록영화속에서 그의 얼굴을 볼순 없지만 시저의 목소리와 표정은 모두 앤디의 것이었다. 1964년 영국에서 태어난 앤디 서키스는 무대 연출을 공부하던중 우연히 연극에 출연하게 되면서 배우의 길로 들어섰다. 그러나 작은 키에 다소 험상굳은 얼굴의 그에게 주어진일은 청소같은 일에 불과했다. 좀처럼 배역이 주어지지 않았던 앤디는 단역을 전전하며 가난한 연극배우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던 1999년 앤디 서키스는 극단 관계자로부터 오디션 제안을 받게되었다. 바로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를 영화한 반지의 제왕이였다. 앤디에게 오디션 제안이 들어온 배역은 가상의 캐릭터인 골룸을 모션캡쳐로 연기하는 역할이었다. 앤디 서키스는 골룸 역할을 하기는 싫었지만 우선 이 배역이라도 열심히 한번해보자고 생각했다. 앤디 서키스는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로 부터 모티브를 얻어 독특한 골룸연기를 선보였고 당당히 오디션을 통과한다. 골룸은 앤디가 창조해 낸것과 다름없었다. 굴룸의 기과한 목소리는 물론 움크린 자세와 얼굴 모두 그의 머리속에서 나온것이었다. 2002년 영화 반지의 제왕이 개봉되었다. 이영화에서 가장 주목받은 캐릭터는 단연 골룸이었다. 기존 영화에서 볼수없었던 독특한 캐릭터였던 골룸은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골룸이 있기에 영화 또한 전세계적으로 흥행 할수 있었다.


그러나 앤디 서키스의 현실은 달랐다. 그에게 출연 요청이 들어오는 배역은 음악 프로듀서 잡지사 편집장등 단역에 불과 했다. 앤디 서키스는 여전히 낯선 이름이었다. 그러던중 앤디에게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반지의 제왕의 감독 피터 잭슨으로 부터 였다. 앤디 서키스에게 다가온 2번째 기회, 그러나 이번에도 얼굴을 들어 낼수 없는 모션캡쳐 연기킹콩으로 나오는 것이었다. 앤디의 고민은 계속 되었다. 그날밤 앤디는 자신의 연기를 되돌아 보는데 어쩌면 자신이 골룸이 반지를 쫓아가듯 스타가되기만을 바랐던 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지난날을 반성하게 된다. 그래서 출연을 하기로 결심을 했다. 




앤디 서키스는 고릴라를 연구하기위해 아프리카 르완다까지 날아가는 열정을 보였다. 야생보호 구역에 머물면서 2달동안 연구한 결과 고릴라의 습성은 물론 17가지 발성법까지 익힐수 있었다. 결국 앤디는 영화 킹콩에서 다양한 몸짓과 표정으로 완벽에 가까운 고릴라 연기를 선보였다. 이영화로 인해 킹콩이라는 캐릭터 뿐만아니라 앤디 서키스라는 이름을 조금씩 알릴수 있었다. 그리고 앤디를 괴롭혔던 배우로써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도 해답이 보이기 시작했다. 최고가 되기위한 앤디의 노력은 더깊이 더넓게 모션캡쳐에 대해 더 공부하는 것이었다. 그결과물로 책까지 출간 할수 있었다. 







그리고 2012년 앤디 서키스는 영화 혹성탈출에서 주인공 시저역을 맡아 생에 최고의 연기를 보여 주었다. 시저의 인간적이고 섬세한 감정 연기는 물론 놀라운 목소리 연기는 음성변조를 의심할 정도로 완벽했다. 흠잡을곳 없는 앤디의 연기에 관객과 평론가의 극찬이 쏟아졌다. 그러자 할리우드에 새로운 논쟁이 펼쳐졌다. 비록 얼굴을 가린 모션캡쳐 라고 할지라도 그의 연기력을 인정하고 아카데미 연기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많은 팬들이 손수 동영상을 만들어 이 여론에 동참했다. 그리고 2012년 앤디 서키스는 최고의 연기자로 인정받게 된다.


가상의 캐릭터에 영혼을 불어 넣는 배우 앤디 서키스 그는 여느 배우와 다름없는 열정과 철학으로 연기하는 배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