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이소룡 그 죽음의 미스터리 [서프라이즈]

 

 

1973년 홍콩

 

퀸 엘리자베스 응급실에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한 동양배우가 혼수상태로 긴급이송중이라는 것이었는데

 

하지만 응급실에 도착하자 손쓸겨를도 없이 그는 숨을거두고 말았다.

 

다음날 이 동양배우의 죽음은  매스컴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 되었고

 

그의 죽음으로 인해 온 세계는 충격에 빠졌다.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그 동양배우는 바로 무술의 영웅 이소룡 Bruce Lee 이었던 것이었다.   

 

 

 

 

1970년대 전세계인들은 작은 동양인에 열광했다. 춤을 추듯 쌍절곤을 휘두루고 괴성과 함께 몸을 날려 상대의 급소를 공격하는 그의 모습은 그야말로 용맹스러운 한마리 용과 같았다. 절권도의 창시자로 불리며 전세계에 주목을 받았던 이소룡, 괴성을 지르며 무술을 하는 모습을 처음 선보인 정무문, 4년동안 깨지지 않는 신화 맹룡과강, 세계적인 영화 용쟁호투까지 그는 동양의 전설이자 서양의 무술영웅이었다. 이소룡이 출연 했던 영화들은 연일 흥행기록을 이어갔고 그는 화려하고 빈틈없는 무술을 선보이며 세계최고 무림고수로 인정 받았다. 거기에다가 아들 브랜든이 태어나면서 그는 생애 최고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런데 1973년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세계의 무술인 이소룡이 사망했다는 것이었다. 그때 그의 나이 32세 였다. 술과 담배도 전혀 하지 않고 매일같이 무술을 연마하며 단단한 근육을 자랑하던 이소룡, 그런 무적의 사나이가 죽었다? 이 납득할수 없는 그의 죽음에 홍콩을 비롯한 전세계가 들썩이기 시작했다. 부검후 7주간의 회의 끝에 내려진 그의 사망원인은 뇌부종 그러나 뇌부종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않았는데 다만 그가 사망하기 직전 먹었다는 두통약의 부작용 때문이라는 의약계의 추측이 있을뿐이었고 이로인해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었다.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않은 상황에서 그의 죽음을 둘러싼 여러가지 소문과 억측들이 난무하기 시작했다.

 

이소룡의 죽음은 타살

그가 외국인들에게 중국무술을 가르치는것에 불만을 품은 중국 무술인들이 한방비약을 이용해 암살했다는것 또다른이들은 영화인들끼리의 인기다툼중 조직폭력배가 개입되어 이소룡을 암살했다는것이었다.

 

이소룡의 죽음은 돌연사

뇌부종이라는 진단에 의한 근거 그의 죽음은 돌연사이며 무술시합에서 받았던 상처들이 오래동안 방치되어 뇌가 손상되어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무수한 사망설들이 나돌았지만 그의 죽음에 대한 정확한 사인은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소룡의 죽음중 가장 이상한 점은 바로 따로 있었는데 이소룡은 시애틀에 자신의 묘지를 미리 정해놓은 상태였고 사망 4개월전에는 100만달러 상당의 생명보험도 가입했었다. 그리고 자신이 촬영하던 영화에 사망유희라는 불길한 제목을 붙인것 까지 마치 이소룡이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기하로 한듯 보였던 것이다. 의문이 밝혀지지않은채 시간은 흐르고 이소룡의 죽음은 서서히 사람들에게 잊혀지는듯했다.

 

 

브랜든 리 Brandon Lee

 

그런데 1993년 3월 31일 촬영준비로 부산한 노스캐롤라이나 영화 세트장 연기하는 배우외에 그 어떤 소리도 들리지 않았는데 그때 총성이 울리고 한 젊은이가 쓰러진다. 그리고는 그대로 숨을 거두고 마는데 이 젊은 배우가 바로 이소룡의 아들 브랜든 리 Brandon Lee 였다. 28살의 액션 배우 브랜든 리는 영화 크로우 촬영도중 죽는 장면을 연기해야 했는데 실탄이든 총기 오발 사고로 사망하고 만다. 공포탄이 들어 있어야할 총에 왜 실탄이 장전되어 있었는지? 왜하필 그총이 사용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브랜든 리의 죽음 역시 이소룡과 마찬가지로 의문사로 남게된것이다.

 

 

이소룡 장례식 린다 에메리 Linda Emery , 아들 브랜든 리 Brandon Lee , 딸 이향응 Li Xiangning 

 

그러던중 그들의 죽음에 대한 의문은 린다 에메리 Linda Emery 라는 여성으로인해 더욱 증폭되는데 이소룡의 아내이자 브랜든 리의 어머니였던 린다는 결혼전부터 남편이 자신은 저주받은 몸이라 얼마살지 못할꺼라고 이야기 해왔다고 말했다. 과연 그의 죽음 뒤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혹시 그의 죽음이 아들의 죽음과도 연관이 있는것은 아닐까? 어릴때 부터 가위에 눌려 왔다는 이소룡은 그떄마다 어린 아이의 음성이 들린다고 했는데 꿈속에서 그아이는 이소룡의 아버지는 64세에 죽을것이며 이소룡은 그 반도 살지못할 것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소룡의 꿈이야기를 듣고 그의 아버지는 이야기 하나를 들려 주었는데, 그무렵 중국에는 명당자리를 잘찾는 풍수신동이 있었고 그아이가 12살이 되던해에 자기 무덤 옆에는 아무도 묻히지 말아야 한다는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고 한다. 얼마후 그유언을 무시하고 아이의 묘옆에 무덤이 하나 들어서는데 그묘가 바로 이소룡 할아버지의 무덤이었다는 것이다. 이소룡은 그저주를 풀기위해 미국행을 결심하게 되었고 그가 안정을 찾아갈 무렵 뜻밖에 아버지의 부고를 전해받게 되는데 아버지의 나이 64세였다. 이소룡의 꿈에 나타난 아이가 예언한말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이다. 그러던중 또다시 꿈속에 나타난 아이, 이소룡이 32살에 죽고 그의 아들역시 요절해 대가 끊긴다는 충격적인 저주를 퍼부었다고 한다.

 

 

 

이소룡과 그의 아들 브랜든 리 묘지

 

 

 이소룡의 두려움은 점점 커져만 갔고 혹시 모를 자신의 죽음에 대비해 남겨질 가족에 대한 준비를 미리하게 된것이며 꿈에서의 예언처럼 아들 브랜든에게 일어날 비극에 맞서고자 풍수지관에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노력에도 그는 물론 아들 브랜든 리까지 요절하며 가문의 대는 끊기고 말았다. 이소룡 집안의 잇따른 의문의 사고, 그리고 아들 죽음을 마지막으로 끊겨버린 가문의 핏줄 그것은 과연 풍수신동의 저주로 인한 것이었을까? 아직까지도 그 일가의 죽음은 미스터리로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