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마지막 유보트 U-234 <서프라이즈>

1945년 5월 14일 영국 포트머스 항

 

잠수함 한대가 항구를 향해 들어오고 있었다. 그배는 독일군 깃발이 걸려 있었는데 당시 포트머스 항에 정박되어있던 미 연합군의 USS Sutton [서튼]호에 무조건적으로 투항하게 된다. 그런데 이들의 투항으로 인해 미국은 물론 전세계가 깜짝놀랄만한 엄청난 비밀이 밝혀지게 되는데 그 파장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투항해온 잠수함은 독일의 잠수함 U-234 세계대전당시 독일군의 자존심을 세운 유보트중 하나로 최고의 규모와 전적을 자랑했다. 그명성에 걸맞게 2차세계대전이 거의 끝나갈무렵 U-234는 아주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1925년 4월 15일 U-234는 노르웨이의 크리스티안산 항을 출발했다. U-234안에는 아주 특별한 손님이 타고 있었는데 그들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주는 것이 U-234의 임무였다. 출발당시 가능한 적들과 교전하지말라는 지시를 받은 요한 하인리히 펠러 함장은 조용하고 은밀하게 작전을 수행해 나가고 있었다. 바로그때 침묵을깨고 한통의 무전이 송신되는데 그것은 독일 사령부 칼 되니츠 총통의 음성이었고 연합군에 투항하라는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2차 세계대전에서 패색이 짙어지자 독일군의 수장인 히틀러는 자살을 선택했고 그의 유언대로 칼 되니츠 총통이 수장이 되었다. 그런데 칼 되니츠는 총통이 되자 연합군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해야 했고 결국 유보트도 투항명령을 내렸던것이다. 펠러 함장을 비롯한 승무원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펠러 함장은 곧 냉정을 되찾았고 사령부의 명령을 따르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얼마후 의외의 사건이 발생하고 만다.

 

U-234에 탑승한 일본인 장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것이었다. 죽은 일본인 장교들은 바로 항공 공학자 겐죠 쇼지와 잠수함 설계 전문가 히데오 토모나가였다. U-234의 특별임무는 바로 두 일본인 장교들을 무사히 일본으로 데리고 가는것이 었다. 그런데 U-234가 미연합군에 투항하게되자 자신들의 목적지인 일본으로 돌아갈수 없게된 겐죠 쇼지와 히데오 토모나가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것이었다. 그런데 그들의 자살은 일본의 은밀한 비밀을 은폐하기위한 시작에 불과 했다. 그렇게 U-234가 미 연합군에 투항을 하자 미군들의 잠수함 수색이 시작되었고 놀라운 비밀들이 속속 그실체를 들어 냈다.

 

U-234 안에는 아주 놀라운 인물들이 타고 있었는데 리하르트 불라 소령 에리히 멘첼 대령 하인리히 헬렌도른, 하인츠 슐리케, 카이 니슐링, 프란츠 루프등 9명의 독일군 군사 전문가들이었다. 그들은 독일의 선진 군사 기술을 일본에 전수할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들의 발견은 놀라움의 시작이었다. 그들보다 더놀라운것은 U-234 안에 들어 있던 물건들이었다. 그안에는 독일군의 Me-262 제트 비행기 2대와 240여 톤의 방대한 문서들이 발견되었는데 모두 일본과 관련있는 일급 기밀 문서들이었다. 그런데 미군들이 가장 경악을 금치못했던것은 따로 있었다. 바로 정체불명의 상자들 이었는데 그상자안에 들어있던것은 바로 560kg의 우라늄이 었다. 

 

일본은 핵폭탄을 만들기위해 비밀리에 우라늄을 가져가는 중이었다. 560kg의 우라늄은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한 핵폭탄의 8배에 달하는 엄청난 양이었다. 당시 일본과 동맹국이었던 독일은 일본이 핵폭탄을 만들수 잇도록 우라늄을 제공 했고 또 이우라늄의 운반을 돕기까지 했던것이다. 잠수함에 타고 있던 겐죠와 히데오는 우라늄을 운반하는 책임자였고 이것이 발각될 위기에 처하자 이를 은폐하기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것이었다.

 

 

그리고 일본이 핵폰탄을 사용했다는 또다른 증거가 발견 되었다.

 

 

미 공군 보고서에 따르면 1945년 8월 12일 조선 흥남 앞바다에서 섬광과 버섯구름을 동반한 엄청난 폭발이 있었다고 한다. 이섬광과 버섯구름은 다른 무기로는 발생하지 않는것으로 원자 폭탄 실험의 유력한 증거라고 한다. 일본은 미국이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떨어트린 핵폭탄으로 인해 자신들이 핵폭탄 피해자라며 핵을 사용했던 미국을 비판했지만 결국 그들도 핵폭탄의 가해자가 될 가능성은 충분했다.

 

 

그런데 1947년 11월 20일 U-234는 미국 잠수함의 시험용 어뢰를 맞고 침몰하게 된다. 결국 마지막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고 침몰 해야 했지만 2차 세계대전의 가장 은밀하고 놀라운 비밀을 세상에 공개하는 결정적인 역활을한 U-234

 

그렇다면 만약 독일군의 U-234가 일본으로 무사히 건너갔다면? 2차 세계대전의 결말과 그 이후의 세계정세는 어떨게 달라졌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