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머라이어 캐리 "Without you" 저주 <서프라이즈>

1993년 빌보드 차트 8주간 1위

 

1994년 영국 UK차트 4주간 1위 90년대를 휩쓸었던 팝의 여왕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가 불러 각종 차트의 정상에 오른 곡 "Without you" 이곡은 감미로운 멜로디와 슬프지만 아름다운 가사로 한국인을 비롯한 전세계에 사랑받고 있는 명곡이다. 그런데 이 아름다운곡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고 한다. 과연 어떤 비밀이 숨겨진것일까?

 

1993년 뉴욕 머라이어 캐리의 3번째 음반작업으로 부산한 녹음실 음반에 들어갈 곡의 선정 작업이 거의 끝나갈 무렵 단 한곡을 남겨두고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팝의 디바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곡이 필요 했지만 그녀의 마음과는 달리 많은 노래중 단한곡을 고르기란 쉬운일이 아니었다.

 

바로그때 어린 시절 오페가 가수였던 엄마가 머라이어 캐리에게 들려주던 노래 바로 그노래가 앨범에 마지막에 수록되었는데 그곡은 바로 "Without you" 였다.

 

1993년 드디어 머라이어 캐리의 3집앨범 music box가 발매 되었는데 "Without you" 수록된 이 앨범의 파장은 실로 굉장했다. 미국은 물론 유럽까지 평정하며 그녀를 세계최고의 팝가수로 인정받게 했으며 파워풀한 보이스로 R&B의 진수를 선보인 "Without you"는 그녀의 대표곡으로 꼽히게 되었다. "Without you"를 불렀던 그무렵 그녀의 최고의 전성기를 맞는데 엄청난 인기와 역량 그리고 소닉 뮤직의 사장 토미 모툴라와 결혼하며 막강한 후원자 까지 얻게된 머라이어 캐리 더이상 그어떤 장애물도 그녀의 앞을 막을 수는 없을거 같았다. 

 

그러던중 미국 팝계에 비극적인 소식이 전해지는데 바로 70년대를 풍미했던 싱어송라이터 해리 닐슨의 사망소식이었다. 미국 팝계에 싱어송 라이터라는 개념을 처음 심어주고 비틀즈가 가장좋아하던 미국인이라고 꼽았던 해리 닐슨 70년대를 화려하게 보낸 닐슨은 80년대에 들어 점점 사람들에게 잊혀지는 존재가 되고 있었는데 1994년 결국그는 알콜 중독에 의한 심장마비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도대체 두 가수는 어떤 연관이 있었던 것일까?

 

 

 

머라이어 캐리의 대표곡 "Without you" 그곡을 불렀던 이가 바로 해리 닐슨이었다. 그의 데뷔 초창기 시절 여러 히트곡을 만들었지만 콘서트나 쇼에 출연하는것을 꺼려 했기에 대중들에게는 잘알려지지 않았다. 이런 그를 대중들에게 알리며 전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게 한곡이 "Without you" 였다.

 

70년대를 풍미 했던 해리 닐슨  

90년대 팝의 여왕, 머라이어 캐리

 

공교롭게도 두가수의 성공에는 "Without you" 라는 명곡이 있었다. 화려한 생활을 누리는 머라이어 캐리와 비참한 최후를 맞은 해리 닐슨 이 둘의 기묘한 우연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그런데 2001년 7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 진다. 머라이어 캐리가 병원에 실려 갔다는 뉴스였는데 그녀가 유리 조각으로 손목을 그어 자살을 시도 했다는 것이었다. 그무렵 남편과의 이혼과 활동 부진으로 슬럼프를 겪고 있던 머라이어 캐리 하지만 항상 당당하고 강한 그녀 였기에 그녀의 자살시도는 너무도 뜻밖에 였다. 때문에 사람들은 이사건에는 다른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바로 그녀가 부른 "Without you" 때문이었다는것이었다. 해리닐슨에 이어 머라이어 캐리에 갑작스러운 자살시도 까지

 

 

해리 닐슨 Harry Edward Nilsson III

 

"Without you"의 저주는 존재하는 것일까?

 

 

그런데 이보다 "Without you"를 먼저 부른이가 있었다. 바로 이곡의 원작자 영국 4인조 밴드 BADFINGER 였다. 재능과 실력을 겸비하며 제2의 비틀즈라 불리던 배드핑거 1970년 그들은 2집 NO DICE를 발표 하는데 이음반에 수록된곡이 바로 "Without you" 였다. 하지만 음반은 실패했고 그들에게 남은건 좌절과 심각한 자금난 뿐이었다. 결국 배드핑거는 최악의 상황에 몰리게 되고 그들은 어쩔수 없는 선택을 하게되는데 자신들이 모든것을 만든노래 "Without you"을 해리 닐슨에게 넘기게 된것이었다. 이듬해 1971년 해리 닐슨이 발표한 "Without you"는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 한다. 게다가 해리 닐슨이 이곡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게 되자 사람들은 이곡의 원작자를 해리 닐슨 이라고 여기게 된것이다.

 

그리고 1975년 배드핑거의 리더 피트햄 이 차고에서 목을 메고 자살을 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벌어지고 1983년 11월 팀의 정신적 기중이었던 톰 에반스마저 자살을 하였다. 피트 햄과 톰 에반스의 죽음 이것으로 배드핑거는 해체되었고 이들은 팝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밴드로 기록되었다.

 

 

세계적인 명곡 "Without you" 하지만 이곡의 원작자 베드핑거의 비극 이후 해리 닐슨의 비참한 최후 그리고 팝의 여왕 머라이어 캐리의 자살시도 까지. 과연 "Without you"의 저주는 존재하는 것일까? 만일누군가 다시 "Without you"를 부른다면 이노래의 슬픈 가사처럼 또다시 비극적인 운명이 시작되는것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