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곰돌이 푸의 탄생 배경 [Sad Story][서프라이즈]

일곱난장이와 왕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았다는 낭만적인 동화의 대명사 백설공주

 

하지만 원래 백설 공주의이야기는 우리가 알고있는 내용과 전혀 달랐다고 한다. 한남자 즉 왕을 사이에두고 계모가 아닌 친어머니와 백설공주가 벌이는 다툼이 주된 스토리라고 하는데

 

동화 <헨젤과 그레텔>역시 우리가 알고있는 순수한 동화와는 거리가 멀다. 제빵 기술을 알아내기위해 한여인을 죽인 헨젤과 그레텔 남매의 살인 이야기가 변형되어 지금의 이야기로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꿈결같은 낭만적인 동화속에도 순수하고 따뜻한 감동의 동화속에도 우리가 알지못하는 숨겨진 비밀들이 있다.

 

 

해리 콜번 [Harry Colebourn]중위와 위니

 

1차 세계대전 당시 캐나다제2 캐나다 보병대 여단은 영국으로 가기 위해 서부의 위니펙에서 동부로 이동하고 있었다.  부대를 실고 가던 기차가 어느역에서 잠시 정차 하게되었고 해리 콜번 [Harry Colebourn]중위는 엄마 잃은 새끼 흑곰 한마리를 발견하게된다. 곰을 불쌍하게 여기던 콜번중위는 곰에게 자신의 고향 위니펙의 이름을 따서 위니 라는 이름을 붙여주었고 부대에서 키우게 되었는데 이후 콜번중위를 따라 영국을 도착하게된 위니는 부대원의 사랑을 받는 마스코트가 되었다. 

 

 

 

로빈와 위니

 

그런데 1913년 전쟁은 연합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갔고 결국 콜번중위 부대도 전투가 치열했던 프랑스로 전출가게 되는데 전쟁터로 위니를 데리고 갈수없었던 콜번중위는 위니가 안전한곳에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기바라는 마음에 런던 동물원에 맡기게 되었다. 이후 위니는 런던 동물원의 마스코트가되어 많은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되었는데 그아이 중에서는 병약하고 소심했던 로빈도 있었다. 

 

로빈은 위니를 만난다음부터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는데 방안에서만 지내던 로빈은 점점 밖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으며 성격도 점점 쾌활해져 갔다. 그런 로빈을 보면서 누구보다도 기뻐했던것은 바로 로빈의 부모였다. 그런데 반가운 만남도 잠시뿐 로빈의 가족이 런던에서 멀리떨어진 서섹스의 시골집으로 이사를 가게되었고 위니와도 이별을 하게된것이었다. 그뒤 로빈은 다시 예전처럼 말이없어지고 조용해졌으며 로빈의 엄마는 그런 로빈을 보며 걱정을 했다. 그래서 선물을 했다. 그것은 바로 위니를 닮은 곰인형 이었다. 로빈은 곰인형에게 자신이 좋아하던곰 위니와 당시 로빈의 집근처 호주에 사는 백조 푸의 이름을 따서 위니더 푸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곰인형 위니더 푸와 행복해 하는 아들을 보면서 로빈의 아버지는 뭔가를 떠올리게 되었는데 바로 한편의 동화를 쓰기로 했던것이다.

 

 

앨런 알렉산더 밀른 [Alan Alexander Milne]

 

그가 바로 영국의 유명한 동화작가 앨런 알렉산더 밀른 [Alan Alexander Milne]이었고 그것은 동화 곰돌이 푸로 잘알려진 <위니 더 푸> 였다. 동화속 유일한 사람이자 주인공인 크이스토퍼 로빈은 밀른의 아들 로빈으로 탄생 시켰고 푸는 로빈의 곰인형에서 그리고 피글렛, 이요레, 티거, 캉가등은 로빈이 실제 가지고 놀던 인형들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 진것이었다. 이동화는 1926년 첫출간이후 약 4권의 책이 2,500만부 이상 팔렸고 전세계 25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되었다. 그리고 월트 디즈니에 의해 여러편의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어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곰돌이 푸가 탄생한지 80년이 넘도록 그 인기는 지금까지도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아름답고 따뜻한 이야기속에는 슬픈 비밀이 있다. 위니를 만나고 아들 로빈이 행복해하자 아버지 밀른은 위니와 로빈의 이야기를 지어서 들려주었고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 잠이 들던 로빈은 세상 누구보다도 행복한 아이였다. 하지만 밀른이 본격적으로 위니와 로빈의 이야기를 동화책으로 쓰기 시작하면서 부터 로빈의 행복은 더이상 계속되지 않았다. 밀른이 동화책 쓰는 일에만 몰두하며서 로빈이 아버지와 함께 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다. 아버지 밀른이 만들어낸 세상에서 가장 평화롭고 따뜻한 이야기를 들으며 다른 아이들이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내고 있을때 정작 아들로빈은 쓸쓸하고 우울한 나날들을 보내야만 했다. 그리고 동화속의 로빈이 사람스런 아이의 대명사가 되었을때 현실속의 로빈은 아버지의 사랑을 그리워 해야 했다. 

 

 

winnie the pooh

 

그렇게 소년 로빈이 청년으로 성장해 갔고 아버지 밀른은 동화작가로서 점점 더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푸의 친구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녔고 로빈은 친구들의 따돌림으로 힘든 학교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런데 아버지의 유명세로 인해 힘든 학교생활보다 로빈은 더욱 힘들게 했던것은 다름 아닌 아버지였다. 아버지는 로빈의 인생을 점점더 마음대로 움직이려 했던것이다. 로빈은 아버지의 뜻에따라 캠브리지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해야 했고 그러던중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이번에도 역시 아버지가 원하는 부대에 지원해 전쟁터로 떠나게 되었다. 

 

결국 1944년 로빈은 머리에 총상을 입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되었지만 그후 전쟁도, 아버지도 미워하게 되었다. 그뒤로 아버지는 로빈이 사랑하는 사람마저도 정해 주려고 했는데 아버지의 뜻에따라 사랑하지도 않는 여자와 약혼 하게된 로빈은 이일을 계기로 아버지에 대한 증오심이 극에 달했고 결국 파혼을 한후 아버지와도 결별하게된다. 이후 시골로 내려와 작은 서점을 열게된 로빈은 그곳에서마저 아버지의 그늘에 벗어나지 못했는데 자신이 곰돌이 푸의 친구인 크리스토퍼 로빈이라는 사실을 알게된 마을사람들의 등살에 시달려야만 했던 것이었다. 

 

아버지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게 되었지만 그 유명세로 인해 자신의 이름을 잃어버린체 불행한 일생을 보내야 했던 크리스토퍼 로빈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 아이의 대명사인 로빈은 아이러니 하게도 사랑에 굶주렸던 인생을 살아야만 했다. 

 

 

 

 

실존햇던 인물과 인형들을 모티브로 탄생한 로빈과 푸의 따뜻하고 순수한 동화 < 위니 더 푸 > 하지만 그속에 로빈의 슬픈 비밀이 숨겨져 있기에 아름다운 동화를 더욱 애틋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