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프라이즈

소말리아 마약 카트 Khat 끔찍한 정신질환 치료법 <하이에나 요법>

 

 

2004년 소말리아

 

극심한 우울증으로 괴로워하는 한 여인

 

걱정속에 그들은 지켜보던 가족들은 의사를 부른다.

 

그런데 얼마후

 

놀랍게도 그녀는 사망하고 만다. 

 

 

 

 

아프리카 대륙 동쪽에 위치한 나라 소말리아, 수십년동안 극심한 내전과 가뭄으로 아프리카에서도 최빈국으로 손꼽히는 이곳은 우울증이나 정신 분열증 같은 각종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환자가 무려 전체인구의 30%인 400만명에 달하는데, 이처럼 소말리아에 유독 정신질환자가 많은 이유는 카트 Khat  때문이었다.

 

카트란? 각성효과가 있는 마약성 식물로 복용을 중단할경우 무기력감 우울증등 각종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미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마약류로 지정되어 있지만 소말리아에서는 국민 10명중 6명이 카트를 습관적으로 복용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마약에 중독되어 각종 정신질환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것이다.

 

그런데 소말리아에는 정신질환을 잘치료하기로 유명한 아주 특별한 의사가있었다. 한번 치료받는 비용은 무려 560달러로 소말리아 일반 노동자들의 4개월치 월급과 맞먹는 엄청난 금액이었는데 그조차도 치료가 밀려 한참을 기다려야할 정도 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의사를 본 환자들은 하나같이 두려움에 떨었는데 뜻밖에도 의사의 정체는 사람이 아닌 하이에나 였던 것이다. 대체 어떻게 된것일까?

 

 

 

  

 

 

 

 

 

 

당시 대부분의 소말리아 사람들은 환자의 몸에 상처가 없다는 이유로 정신질환을 의학을 통해 고칠수 있는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악령이 씌었다고 생각했다. 이런이유로 소말리아에는 정신병원이 없었는데

 

특히 하이에나는 악령을 비롯해 모든 영혼을 보는 영험함을 지녀 악령을 쫓아주는 동물로 여겨져 가족들중 누군가 정신병에 걸리면 하이에나를 불렀던 것이다.

 

이는 하이에나 요법으로 불리는 것으로 소말리아에서 널리 행해지고 있는 정신질환 치료법인데 사람들은 하이에나가 있는 좁은 우리안에 정신질환자를 들여보냈고 하이에나가 공격을 심하게 하면 할수록 악령에 빙이된 상태가 심각한 것이라 생각했으며 다음날까지 무사히 살아있으면 정신질환이 완치된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하이에나가 사람을 공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고 때문에 많은 환자들은 고통속에 목숨을 잃었으며 운좋게 살아 남는다 하더라도 일상생활이 불가능할만큼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실제로 소말리아에서는 아예 정신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포획되어 사냥꾼들에게 끌려 다니는 하이에나들이 있다고 하는데 심지어 가난한 가정형편상 포획된 하이에나를 부를 돈이 없는 사람들은 야생 하이에나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정신질환자를 묶어둔채 몇일동안 방치하기 까지 했고 밧줄이나 쇠사슬로 온몸이 묶인 환자는 꼼짝 달싹하지도 못한채 하이에나의 공격에 당할수 밖에 없었다.

 

특히 이런경우 하이에나들이 무리를 지어 환자를 공격하면서 사망하는 일이 더욱 잦았는데 이렇게 하이에나에게 희생되는 환자의 수는 1년에 무려 17만명에 달하며 심지어 어린이나 노인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전세계에 큰 충격을 주는데 소말리아 정부는 사람들사이에서 행해지는 이런 끔찍한 사실을 알면서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국제기구의 의료적 지원역시 영양실조및 전염병 치료등 생명에 직결된 분야에만 한정되어 있어 그 어떤 도움도 받을수 없었다.

 

 

 

 

 

 

 

 

 

 

그러던 2005년 드디어 소말리아에도 정신병원이 개원한다. 병원을 개원한 의사는 압디라만 알리 아왈레 Abdirahman Ali Awale (Dr. Habeeb)로 평소 소말리아에 이런 현실에 대해 안타까워 하던 그는 하이에나에게 공격당하는 환자를 직접보고 큰충격을 받은뒤 정신병원을 개원한 것이었는데 하지만 그조차 사실은 의술을 정식으로 배우지 않았고 세계 보건기구에서 3개월간 정신의학 연수를 받은 것이 경력에 전부였다.

 

그럼에도 압디라만은 소말리아의 이 끔찍한 치료법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에게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변화와 정신병원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려 애쓰는데 하이에나 요법을 믿던 사람들은 정신질환자를 병원에서 치료해야한다는 그의말에 거부감을 표했고 심지어 몇몇 사람들은 그에게 협박 편지를 보내기까지 하는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하이에나를 통해 정신질환을 치료할수 있다는 미신을 믿고 있다고 한다.

 

 

 

 

 

 

 

 

 

 

 

 

환자를 일부로 하이에나에게 공격받게하는 소말리아의 충격적인 정신질환 치료법, 다행이도 현재 압디라만의 정신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고 있지만 이를 치료할 의사의 수가 워낙 부족하여 정신질환자들은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